원래 우리는 보통 운동할 때 헬스장을 가곤 한다. 한창 바디 프로필이 유행할 때와 더불어 지금도 주변에 헬스장을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일단 등록해두는 사람들이 많은 거지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일단 운동할 마음을 먹는 것 자체도 쉽지가 않은데 헬스장까지 가서 운동을 해야된다는 장애물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더욱 가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요새 유튜브에서 '링피트'로 운동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링 피트 어드벤처라고 닌텐도에서 내놓은 피트니스 게임이다. 집에서 게임으로 재밌고 접근성 좋게 운동하는 거다. TV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집에 아예 홈 트레이닝 룸을 만들어놓은 연예인들도 본 적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점점 운동에도 효율과 빠른 접근성을 추구하고 있고 이러한 니즈에 맞춰 운동계에 변화가 점점 일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앞으로 미래에 우리는 어떻게 운동하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자.
헬스장에서 링피트로
위에서도 말했듯, 2024년이 다가오면서 피트니스 산업은 가상 운동과 홈 헬스장이 중심이 되는 등 큰 변화를 겪고 있다. 헬스장과 같은 전통적인 피트니스 센터들은 디지털 피트니스 프로그램들의 부상으로 인해 견제받고 있다. 디지털 가상 프로그램도 점점 발전을 하면서 편리함과 더불어 유연하게 개개인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들이 추가 되었기 때문에 예전과 달리 이제 헬스장도 정말 위협을 받기 시작했다고 본다. 한 때 펜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했던 때에 헬스장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는 니즈도 이런 현상을 가속화시켰다. 맞춤형 피트니스 루틴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기술이 발전이 그 니즈들을 충족할 수 있게 되면서 가상현실 운동과 홈 헬스장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미래 피트니스 환경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가상현실 운동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 헬스장은 pt(퍼스널 트레이닝)로 헬스트레이너가 개개인에 맞춰 운동을 가르쳐준다는 점이 가상현실 운동의 한계점이었는데 최근에는 가상현실 운동도 퍼스널 트레이닝처럼 개개인의 운동 수준과 선호도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온드맨드로 바로바로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실시간 피드백도 가능하다. 가상현실 프로그램으로 잘 구성된 피트니스를 일정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더 편하고 쉽게 경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홈짐의 등장: 집을 헬스장으로
가상 현실 운동과 함께 집에다 나만의 헬스장을 만드는 '홈짐'의 개념은 상당히 발전해오고 있다. 단순히 몇 개의 아령과 케틀벨, 요가 매트를 두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요새는 홈짐을 위한 기구들이 많이 나와서 헬스장에 필적할만해졌다. 대화형 운동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 미러부터 펠로톤 바이크 등이 그 예다. 스마트 미러는 180cm정도 되는 거울인데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어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거울에 강사가 운동하는 모습을 나의 모습과 함께 보면서 운동하는 것이다. 더불어 인공지능이 거울을 통해 인식되는 자세를 감지할 수 있기에 자세교정 피드백도 가능하다. 인공지능이 완전히 맞춤 퍼스널 트레이너가 되어주는 것이다. 펠로톤 바이크는 그냥 실내 자전거가 아니라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강사와 다른 회원들과 함께 운동할 수 있다. 떨어져있음에도 함께 운동하는 방식으로 동기부여와 지속성에 더 도움이 되어 현재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실제 수요가 꽤나 있는 편이다. 홈짐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다채로워지고 있다. 이러한 혁신은 편리함과 피트니스 환경을 개인에 맞게 컨트롤 하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완전히 헬스장이나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집에서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개인의 선호와 목표에 맞게 공간을 맞춤화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큰 메리트다. 게다가, 초기에는 홈짐이 너무 비싸다고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가면 갈수록 이러한 투자가 사실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도 점점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이점이 온다
2024년을 앞두고 피트니스의 기술 통합은 더욱 더 발전하여 물리적 운동 공간과 가상 운동 공간 사이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과 같은 혁신은 우리가 운동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며, 이는 헬스장에 있는 느낌을 그대로 선사하고 더 향상시키는 몰입형 피트니스 경험을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가상 그룹 사이클링 수업에 참여하거나 고요한 가상 해변에서 요가 세션에 참여하는 것을 상상해보라. 이러한 가능성은 곧 있을 것이며 피트니스를 더욱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들 것을 약속한다.
피트니스 산업은 또한 기술 회사와 피트니스 브랜드 간의 더 많은 협업을 볼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소비자의 진화하는 요구에 맞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다.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트래커와 같은 웨어러블 피트니스 기술은 사용자의 성과에 대한 상세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그들이 목표를 더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이다. 이러한 장치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는 AI 기반 플랫폼을 통해 점점 더 개개인에 맞는 운동방법과 건강 지표, 영양 조언을 제공하해줄 것이다.
또한 마음챙김과 스트레스 해소법을 결합한 피트니스 프로그램이 증가하면서 정신건강과 전인적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가상 플랫폼에서는 가이드 명상 세션, 호흡 수업, 웰니스 코칭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4년에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이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가운데,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의 통합은 피트니스의 핵심이자 필수적인 것이 될 것이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앞으로의 피트니스의 미래는 가상현실을 통한 운동과 홈짐의 지속적인 상승세로 향하지 않을까 추측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현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유연하게 개개인에 맞게 컨트롤된 경험을 제공하기에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를 두렵게도 하지만 솔직히 기대되기도 한다. 일본 디즈니씨에 갔을 때 경험한 가상 현실은 말도 안 될 정도로 현실과 같았으며 환상적이었다. 환경과 분위기가 주는 힘이 큰 만큼 가상 현실 속에서 명상하고 운동하는 것은 운동에 효과를 높이고 흥미와 재미 또한 함께 줄 것으로 기대된다.